수출은 아이템만 있으면 정말 쉽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판로를 확보하기가 많이 힘들기 때문에 수출을 희망하시거나 수출 초보 기업인 분들은 수출바우처의 다양한 지원사업 혜택을 받아 빠르게 해외로 진출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워낙 사업분야가 다양해 상세히 설명드릴 수는 없지만 이미 수출을 잘하고 계시는 기업들은 알아서 잘하시니 오늘은 내수기업이나 수출초보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바우처에 대한 개념과 요건 등 큰 흐름을 살펴보면서 도움이 될만한 핵심적인 내용을 간추린 수출바우처 사업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글 마지막에는 내수기업과 초보기업의 간단하지만 활용하기 좋은 수출전략도 올려봤으니 참고하세요.
수출을 희망하는 수출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수출지원서비스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게 보조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는 지원사업입니다. 수출희망 기업의 니즈를 정부가 미리 포진시킨 수행기업을 매칭하여 사업이 마무리되는 형태입니다.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의 한 부분이 수출바우처사업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쉽게 설명드리면 수출바우처라는 쇼핑몰에 들어가서 원하는 사업을 선택해서 주문하고 서비스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홈페이지에서는 수출바우처 정의를 아래와 같이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출바우처란 수출 유망한 중소기업을 선정하여 바우처를 부여하고, 참여기업은 수행기관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이용 후 소요비용을 정산하는 제도입니다. 바우처 : 서비스 메뉴판 내 다양한 해외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가상증서로서 정부지원금(50∼70%)과 기업분담금(50∼30%)으로 구성됩니다. 기업의 자부담이 들어가는게 핵심입니다. 보통 내수기업이나 초보기업은 자부담 30%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항목 | 내용 |
사업명 |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중 (수출바우처)
|
소관기관 | 중소벤처기업부 |
운영기관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
공고일 | 매년 1월 |
사업기간 |
매년 4월~ 2월말 (11개월)
|
대상 |
내수기업 (수출경험없음), 초보기업(수출경험있음)외 10개 사업 유형
|
수출바우처 사업은 수출 금액에 따라서 내수, 초보, 유망, 성장, 강소, 강소+ 로 나누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수기업 과, 수출초보 수출바우처 사업에 집중하면 되겠습니다. 아래 노란색 칸에 해당 됩니다.
사업명 | 지원대상 | 한도(백만원) |
내수 | 전년도 수출실적이 없으나 수출예정인 기업 | 30 |
전년도 수출실적이 없으나 수출예정인 기업으로 튼튼한 내수기업 | 60 | |
초보 | 전년도 수출액 10만불 미만 | 30 |
유망 | 전년도 수출액 10~100만불 미만 | 40 |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 글로벌 유망단계 (500개사) | ||
성장 | 전년도 수출액 100~500만불 미만 | 70 |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 글로벌 성장단계 (300개사) | ||
강소 | 전녀도 수출액 500만불 이상 | 100 |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 글로벌 강소단계 (200개사) | ||
강소+ |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 글로벌 강소+단계 (전년도 수출액 1,000만불 이상이고, '11년 이후 글로벌 강소기업 지정이력이 있는 기업) |
120 |
예를 들어 전년도 수출이 100불인 초보기업이 신청할 수 있는 사업비 한도인 최대 3천만 원의 수출바우처를 신청한다면 자부담이 900만 원 소요됩니다. 3천만 원 이하로 지원받을 수 있으니 무조건 3천만 원의 사업을 진행할 필요는 없겠죠.
수출바우처의 메뉴판 13개 분야에 8,000여 개 서비스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원하시는 사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분류 | 정의 | 내용(예시) |
★ 조사/일반 컨설팅 | 정보 조사 및 법무·세무·회계를 제외한 수출관련 일반 컨설팅 지원 |
해외 진출전략 구축, 해외시장조사, 경쟁사 및 경쟁제품 분석, 소비자 리서치, 해외거래처 조사/발굴/매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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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번역 | 수출을 위한 기업의 활동에 필요한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 지원 |
계약/법률 문서, 비즈니스/기술문서, 홈페이지 번역 등 통번역 분야 전반에 걸친 유사 서비
|
★ 역량강화 교육 | 수출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제공 및 지원 |
무역실무, 글로벌마케터 양성, 비즈니스 회화, 전략시장진출 등수출 역량강화 교육분야 전반에걸친 유사 서
|
★ 특허/지재권 | 특허·지재권 취득 등 해당 분야 전문 서비스 지원 |
해외상표, 해외특허 및 실용신안, 해외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등 특허/지재권 관련 분야 전반에 걸친 유사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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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대행/현지등록 | 수출·무역·현지진출 관련 필요 서류 작성 대행 및 현지 등록, 서비스 지원 |
계약서 작성, 통관/선적 필요 서류 작성, 결제관련 서류 작성, FTA원산지 관련 서류 작성 등 서류대행/현지등록 분야 전반에 걸친 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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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광고 | 기업/제품/브랜드의 해외 마케팅을 위한 홍보 및 광고 지원 |
TV·PPL, 신문·잡지 홍보/광고, SNS·검색엔진 마케팅등 광고 매체를 활용한 홍보/광고 분야 전반에 걸친 유사 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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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개발·관리 | 수출브랜드의 개발과 관리를 위한 마케팅 지원 |
수출브랜드 진단/분석, 신규 수출 브랜드 런칭, 마케팅/브랜드 전략, 디지털 마케팅 전략, 제품·개발 개선 전략 및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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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행사/해외영업지원 | 수출관련 행사 기획·지원 및 해외영업지원을 통한 수출 지원 |
국내개최국제전시회 참가, 현지 바이어 매칭 상담회/세미나/제품시연회 등 전시회/행사/해외영업지원 분야 전반에 걸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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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무‧세무‧회계 컨설팅 | 해외진출을 위한 법무·세무·회계 관련 전문 컨설팅 지원 |
회계감사, 세무조사, 법률자문, 해외법인설립, 해외현지 클레임 해결지원 등 수출목적의 법무·세무·회계 컨설팅 분야 전반에 걸친 유사 서비스
|
★ 디자인개발 |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디자인 개발 지원 |
외국어 카탈로그 제작, 외국어 포장디자인, 외국어 홈페이지(반응형), GUI, 해외 온라인 쇼핑몰 상품페이지, 제품디자인, CI 및 BI 개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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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보·동영상 | 해외 진출에 필요한 외국어 홍보동영상 개발 지원 |
외국어 홍보 동영상 제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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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규격인증 | 해외규격인증 취득을 위한 시험·심사·인증 및 인증 대행 컨설팅 등 해당 분야 전문 서비스지원 |
해외인증비용 사후정산, 위생, 할랄 등 해외 인증 취득 및 등록 등 해외규격인증 분야 전반에 걸친 유사 서비스
|
국제운송 | 수출자가 부담하는 국제운송비 |
수출자가 부담하는 국제운송료 및 보험료 (국내운임, 취급수수료, 도착국발생비용, 세금성경비는제외)
|
메뉴판 아래는 사업명과 수행기업 그리고 금액 선택 등을 직접 검색하여 신청할 수 있는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어 편리하게 진행하고 싶은 사업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수출바우처사업을 신청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30가지 항목들이 있습니다. 기업의 인증형태, 기술 인증 등으로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사업이 경쟁률이 높은 편이라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인지 사전에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분 | 가점항목 | 내수트랙 |
초보,유망,성장,강소,강소+
|
1 | 이노비즈 기업 | 1 | 1 |
2 | 메인비즈 기업 | 1 | 1 |
3 | 명문장수 기업 | 1 | 1 |
4 | 벤처인증 기업 | 1 | 1 |
5 | 사업전환 우수기업 | 1 | 1 |
6 | 사회적경제 기업 | 1 | 1 |
7 | 수위탁 우수기업 | 1 | 1 |
8 | 신사업 진출 유망기업 | 1 | 1 |
9 | 장애인기업 | 1 | 1 |
10 | 지역특구 입주기업 | 1 | 1 |
11 | 지역혁신 선도기업, 스타기업 | 1 | 1 |
12 | 청년창업사관학교 졸업기업(최근3년내) | 1 | 1 |
13 | 혁신조달 기업 | 1 | 1 |
14 | TIPS-R 졸업기업 | 1 | 1 |
15 | 원전 수출기업 | 1 | 1 |
16 | 해외건설, 스마트시티, 안전관리 수주 기업 | 1 | 1 |
17 | 납품대금 연동제 참여기업 | 1 | 1 |
18 | 규제자유특구 입주기업 | 1 | 1 |
19 |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 1 | 1 |
20 | R&D 우수기업 | 1 | 1 |
21 | 그린뉴딜 100 지정 기업 | 1 | 1 |
22 | 소부장경쟁력위원회 상생모델 지정기업 | 1 | 1 |
23 | 글로벌 혁신특구 입주기업 | 1 | 1 |
24 | BIG3기업, 소부장 스타트업 | 1 | 1 |
25 | 수출유망 중소기업 | 2 | 2 |
26 | 초격차 스타트업 | 5 | 3 |
27 | 팁스, 포스트팁스 참여기업 | 5 | 3 |
28 | 소부장 강소기업 | 5 | 3 |
29 | 예비아기 유니콘 기업· | 5 | 3 |
30 | 직접수출이 없는 기업 중 '22년 간접수출 100만불 이상 |
5 | 해당없음 |
* 내수는 최대 10점, 초보·유망·성장·강소·강소+는 최대 5점까지 가점 부여 *가점항목은 현장평가 시 별도 확인
신청시 문제 없이 제출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겨 보시면 됩니다. 특히 사업계획서 부분은 미리 연습해서 작성해두시면 좋을 겁니다. 기업의 현황, 강점과 약점, 상품의 현황과 가격정책, 수출 단가 산출 등 다각도로 준비해보시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실 때 쉽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 내용은 아래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구분 | 연번 | 서식명 | 내용 |
필수 | ① | 참가신청서 |
홈페이지에서 작성
|
② | 신용정보조회 및 정보제공 동의서 |
홈페이지에서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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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수출마케팅 사업계획서 |
기업 및 프로젝트 상세정보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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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 사업자등록증명원 |
중소기업지원플랫폼을 통해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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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 공고일 전전년 3년치 표준재무제표증명원 (예 '25년 1월 공고시 제출자료는 '21~'23년도) |
||
⑥ | 국세 및 지방세 완납 증명서 | ||
⑦ | 중소기업확인서 (사업신청일 기준 유효서류만 인정) |
중소기업 현황 정보시스템 플랫폼에서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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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희망시) |
⑧ | 용역 및 전자적 무체물수출 증명서 |
한국무역협회 발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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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 간접수출실적 증명서 |
간접수출실적증명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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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 외국인도수출 실적증빙 |
수출계약서 사본 + 외국환은행발급 외화입금 증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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⑪ | 서비스 수출실적 증빙('22~'24년) |
IP, 로열티 등의 서비스수출계약서 + 외국환은행발급 외화입금증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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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기부․중진공에서 수행 중인 수출지원사업 및 지자체, KOTRA 등 정부 및 유관기관과 동일․유사 사업 중복지원 불가합니다.
예) 지자체 등에서 ‘개별전시회 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고, ‘수출바우처사업’ 세부프로그램으로 동일전시회 지원을 중복·신청하는 경우 등
2) 중복수급 등 부정행위 적발 시 해당 세부사업의 보조금 환수 및 제재부가금(최대 5배)을 부과하며, 향후 「중기부 수출바우처사업」 등 정부지원사업 참여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중기부 물류전용 바우처와 중복 신청 가능하나, 동일한 건으로 지원 불가합니다.
4) 2023년 산업부(코트라) 수출바우처사업과 중복 신청은 가능하나, 산업부 사업에 먼저 선정될 경우 중기부 수출바우처사업의 평가 및 최종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상기 주의사항은 23년도 기준이라 2024년 수출바우처 사업 공고 시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5번 항목 신청서류에 사업계획서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 수출바우처 사업계획서 부분만 발췌해서 압축파일로 올려드립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하여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총 3페이지의 다른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면 사업계획서 작성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매칭된 수행기업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충분히 작성하실 수 있는 부분이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더 깊은 이야기는 블로그에 올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사업계획서는 모든 것이 사업목표에 맞는 흐름이 중요합니다. 나머지는 사업규모에 따라 축소하고 확장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런 흐름을 작성한 아래 포스팅 글을 참조해 보시면 작성 요령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수기업 (수출경험 없음, 수출실적 없음)이나 수출 초보 기업은 제가 위에서 작성한 3항목에 수출바우처사업 서비스 분류 중 노란색 별(개인적인 추천)을 신청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출 금액이 아직 많지 않기 때문에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기본적인 표적 시장의 탐색과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세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내수기업은 코트라(KOTRA)의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을 신청하셔서 수출에 관한 전문 위원님들의 멘토링을 받아 보셔서 개념을 익힌 뒤 당해연도 2차 모집 때나 그다음 해 1월 공고가 나오면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수출초보기업은 초보기업 수출 레벨업 사업과 수출초보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도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 KOTRA에서 수출초보기업은 연간 100불 이상 수출실적이 있는 기업
또한 내수기업은 KOTRA의 해외무역사절단이나 박람회 지원 등을 받으실 수 있는데 박람회보다 해외무역사절단에 신청하셔서 해외시장의 분위기와 상품들을 우선 탐색하시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수출은 장기전입니다.
끝으로 산업자원통상부 산하 코트라의 수출바우처 사업도 있으나 규모가 있어야 신청할 수 있어서 오늘은 중소벤처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내수, 수출초보 중심의 수출바우처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시장은 글로벌로 확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파이팅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는 수출바우처 공식 홈페이지와 산업부의 2024년 수출바우처 사업 링크입니다. 참고하실 분들은 들어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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