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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 kobaco [준시장형 공기업] 정보, ESG 경영 및 채용공고

by 경영지도사 2023. 12. 9.

40대 이상 분들은 예전에 TV에서 공익광고협의회의 광고를 많이 듣어보셨을 겁니다. 공익광고협의회는 오늘 소개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의 산하기관입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kobaco)는 매체 광고 관련 유일한 공공기관입니다. 한국방송진흥공사는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사와 지상파 DMB매체의 방송광고 영업을 대행하고 있으며 방송광고 전자상거래 시스템 KOBAnet과 디지털 방송광고소재 전송 시스템 ‘KODEX’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 (kobaco)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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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관명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
    기관명(영문)
    kobaco
    공공기관유형 준시장형 공기업
    주무부처 방송통신위원회
    설립일 2012년 05월 23일
    사업자등록번호
    104-82-04906
    임직원수 약 329명
    홈페이지 https://www.kobaco.co.kr/
    대표 전화번호 02-731-7114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공공기관의 종류 중 준시장형 공기업에 해당합니다. 공기업이란 직원정원이 300명 이상, 총수입액 200억 원 이상, 자산규모가 30억 원 이상이면서, 총 수입액 중 자체 수입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50%(기금관리기관은 85%) 이상인 공공기관을 말하며, 공기업은 다시 시장형 공기업과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나뉩니다. 시장형 공기업의 조건은 자산규모가 2조 원 이상이고, 총 수입액 중 자체 수입액이 85% 이상인 공기업인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시장형 공기업의 기준에 충족되지 않아 준시장형 공기업에 속합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전경

     

    1. 주소

    서울 중구 태평로1가 25

     

     

     

     

    2. 설립목적


    광고판매대행자는 방송광고를 판매대행할 때에는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에 이바지하여야 하며 방송광고산업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데 있음


    3. 설립근거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법률 제17631호, 2012.2.22) 제24조 (hwp 다운로드 ↓ ↓)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법률)(제17799호)(20211230).hwp
    0.21MB

     

    4. 주요기능 및 역할


    1) 방송광고 판매대행
    2) 방송광고 균형발전을 위한 지원 사업
    3) 방송통신광고 진흥 관련 사업
    4) 시청점유율 조사·검증·산정 관련 방송통신위원회가 위탁하는 업무
    5) 그 밖에 방송광고산업 육성을 위하여 방송통신위원회가 위탁하는 업무

     

    5. 주요사업

    한국방공광고진흥공사는 매년 약 1200억 원의 예산을 주요 사업에 예산을 투입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광고판매 사업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obaco)는 방송의 경쟁, 공정성, 다양성 증진을 목표로 20개 지상파 매체의 광고를 판매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외 미디어 및 글로벌 네트워크로 서비스를 확대하여 미디어 기업의 재무 건전성에 기여하고, 방송업계에서 양질의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 예산은 약 967억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방송매체


    2) 광고진흥 사업
    방송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해 광고 관련 조사연구교육, 공익광고 등 방송통신광고산업 진흥 사업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약 25억 원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광고진흥사업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obaco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에서는 광고산업 연구에 필수적인 국내와 해외의 다양한 통계 및 여론조사 자료를 수집하고 DB로 구축하여 영구 보존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Home,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

    www.kobaco.co.kr



    3) 혁신성장사업

    벤처기업, 이노비즈 기업, 메인비즈기업 사회적기업 등 혁신형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 광고지원 사업과 함께 영업 IT인프라인 KOBAnet와 KODEX 방송광고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①중소기업 방송광고지원사업은 혁신형 중소기업에게 방송광고비 할인,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 방송광고 컨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이 방송광고를 통한 적극적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신청기간 내에 지원사업을 신청할 수 있어서 공고가 올라오는 것을 잘 확인하시면 됩니다.

    코바코 중소기업 지원사업



     

    중소기업 방송광고지원

    중소기업 지원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내일을 키웁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성공적인 광고마케팅을 지원함으로써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방송광고 시장을 활성화합니다.

    www.kobaco.co.kr

     

    ② KOBAnet 시스템은 광고회사, 방송사 등 코바코의 고객이 KOBAnet 접속을 통해 방송광고 청약에서부터 마케팅 정보 지원 및 최종 거래명세표 발행 등 방송광고거래의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KOBAnet의 시스템 구조를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KOBAnet

     

    ③ KODEX는 KObaco Data EXpress의 약자로 기존 인편을 통해 이루어지던 광고소재 유통 업무를 디지털화, 온라인화 한 방송광고 소재 전송시스템입니다. KODEX의 구조를 살펴보면 어떻게 시스템적으로 광고 소재가 온라인으로 유통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KODEX

     

    ④ 보조사업 : 코바코는 다양한 소관부처의 보조사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코바코 보조금사업

     

    ⑤ 공익광고

    1981년부터 2023년까지 총 438건의 공익광고를 제작하였습니다. 연도별로 봤을 때 역시 1980년도 공익 관련 영상제작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였습니다.

    공익광고협의회 공익광고 현황

     

    연도별 공익광고 현황

     

    6. 파트너 방송사 현황

     

    방송사
    KBS
    MBC
    지역민방
    경인방송 90.7
    종교방송/기타
    EBS
    CBS
    BBS불교방송
    CPBC
    febc 극동방송
    WBS 원음방송
    YTN
    TBS eFM
    부산영어방송
    광주영어방송

     

    7. 경영목표 및 전략


    [미션]
    방송의 공공성·다양성 구현 및 방송통신광고시장 활성화를 통해 건강한 미디어생태계를 조성하고,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다

    [비전] 국민과 함께, 미디어와 함께, 스마트광고허브 kobaco

    [경영목표]
     1) 광고판매액 1.1조 원 달성
     2) 방송통신광고 시장 규모 20조 원 달성
     3) 민간 혁신성장 지원액 2,000억 원 달성
     4) (운영목표) 조직역량 극대화 통한 사업성과 창출

    [전략목표]
     1) 미디어공공성·다양성 확보
     2) 미디어·광고산업인프라 구축
     3) 디지털 혁신사업 육성

    [전략과제]
     1) 미디어솔루션 역량 강화
     2) 중소 미디어 동반성장 지원 강화
     3) 산업활성화 기반 구축(지식인프라)
     4) 공공커뮤니케이션 전문성 강화 (인적인프라)
     5)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지원
     6) 데이터·ICT 신기술 기반 사업 혁신
     7) 경영혁신 전략 구축
     8) 경영혁신 시스템 확립


     

    8.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조직도

     

    kobaco 조직도

     

     

    9. kobaco 입찰정보 시스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공구매 입찰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입찰공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입찰공고

    www.kobaco.co.kr

     

     

    10.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채용공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의 신입사원과 경력사원에 대한 채용정보 및 채용공고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신입사원 채용공고

    구분 평가내용/항목 출제 범위 가중치 선발배수 직업기초 능력평가 공통 직무분야별 직업기초능력 4개영역 (직무설명서 하단 참조) 정보보안 30% (일반행정) 5배수 (정보보안) 7배수 이외 직무 70%

    kobaco.saramin.co.kr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경력사원 채용공고

    ① 유의 사항  ㆍ지원서 허위작성, 부정행위 또는 증빙서류 위·변조 및 결격사유조회 결과 등에 따라 공사가 정한 채용 결격사유 발생시   합격을 취소하고 필요시 법적조치를 의뢰할 수 있

    kobaco.saramin.co.kr

     

     

    11.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ESG경영 및 사례


    ESG경영 정책 수립 중이며, ESG 지표 관리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상황으로 2024년에 ESG경영에 대한 세부적인 전략과 경영방침이 나올 것으로 판단됩니다.

    ESG경영 사례 중 사회(Social) 부분에 대한 사례는 아래와 같이 사회공헌 사업과 kobaco ESG 추진단을 통해 ESG 지표별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래 ESG의 3가지 요소를 나눠서 작성하였습니다.

    환경(Environmental) : 친환경 홍보

    '애착용기' 친환경 캠페인은 걸 그룹 브레이브걸스를 모델로 삼아 환경 인식을 높이는 데 일조했습니다. 브레이브걸스의 다회용기(애착용기) 사용 홍보 캠페인은 재사용 가능한 다회용기 (애착용기) 장려를 위해 환경부와 기업 등 민과 관이 함께 참여하여 기획 및 제작되었습니다.

    브레이브걸스
    브레이브걸스 다회용기 (애착용기)

    사회(Social) : 사회적 격차 해소

    사회적 영향력 분야에서, 광고 산업과의 협력으로 246개 중소기업에 1,230억 원의 광고 및 마케팅 지원이 제공되어 매출이 57.9% 증가하고 고용이 38.8% 증가하는 놀라운 결과를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 지원, 다문화가정 지원, 지역사회 봉사 활동, 기부활동 등의 사회공헌사업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코바코 연수원은 코로나19와 관련된 지원에 노력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안전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 안전 평가에서 한 단계 향상되는 등 안전성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지배구조 (Governance) : 지배구조와 윤리적 경영

    우리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약속은 지배구조와 윤리적인 실천으로 이어졌습니다. 노동조합원들을 이사회 회의에 참여시킴으로써 참여적인 노사관계를 형성하고, 청렴도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습니다.

     

    12. 공익광고협의회 공식 유튜브



     

    KOBACO공익광고협의회

    안녕하세요. KOBACO 공익광고 유튜브 채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구독과 알림 버튼을 눌러서 따끈따끈한 공익광고를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세상을 바꾸는 힘은 밝고 건강한 사회를 꿈꾸는 여

    www.youtube.com

     


    앞으로도 미디어 생태계의 동반성장과 방송의 공공성과 다양성을 지키고,
    공익을 위한 시민의식 수준을 높이는데 계속 기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는 2023년 기준 우리나라 347개 공공기관과 공공기관 종류(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 공공기관)및 공공기관 리스트 등 공공기관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아 보았습니다.

     

    [공공기관] 공공기관 의미와 분류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공공기관 정의 공공기관이란 정부의 투자, 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 등으로 설립, 운영되는 기관으로서 일정 요건에 해당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이 매년 지정한 기관을 의미합니다. (공공기관의

    its4uu.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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